ANNUAL PARALLAX
2024-10-28
흐름과 보임 : ‘너머’ 없는 세계의 풍경과 에세이 영화
›
※ 아래는 "풍경"을 주제로 삼은 《오큘로》 제7호(2018.10.10)에 발표했던 글이다. “초속(超速)의 비행기를 생각해보자. 초속 사진기는 이 비행기를 부동의 모습으로 정착시킬 것이다. 등속운동을 하는 물체 상호간에는 움직...
2024-09-15
전장(戰場)으로서의 스크린, 장르와 풍경 사이에서
: 이만희와 한국영화의 원점
›
※ 1967년에 개봉한 <원점>은 이만희가 만든 51편의 영화 가운데 29번째 영화다. 이 해에만 그는 무려 열 편의 영화를 개봉했다. 1961년에 데뷔한 그는 1931년생으로 프랑스의 누벨바그나 일본의 전후파 세대와 비슷한 또래다. 누...
2024-07-14
터칭 스페이스: 스마트휴먼의 몸짓과 장소
›
※ 아래는 격월간 사진잡지 《보스토크》 45호(2024년 5월 20일 발행)에 실린 글이다. <와일드 투어> 텔레비전, VCR, 캠코더, 컴퓨터, 그리고 스마트폰 등은 동적 이미지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장치로서 20세기에 뤼미에르적 시네마...
2024-07-04
폐허와 역사
›
※ 아래는 격월간 사진잡지 《보스토크》 43호와 44호에 실렸던 두 편의 글을 하나로 묶은 것이다. 왕빙의 사진 <이름 없는 남자> 엔데믹 이후 맞이하는 첫 신년을 기다리면서 왕빙의 데뷔작 <철서구>를 오랜만에 다시 보았다. ...
2024-06-16
감추는 것과 지켜보는 것: 하마구치 류스케의 <악은 존재하지 않는다>
›
※ 아래는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에서 열린 하마구치 류스케 특별전(2024.5.18~26)에 맞춰 발간된 소책자에 실린 짧은 글이다. 이 글의 일부는 격월간 사진잡지 《보스토크》 제45호(2024년 5월 20일 발간)에 실은 보다 긴 글 「터칭 스페...
›
홈
웹 버전 보기